Cheongju National Art Storage _ 청주 국립미술품 수장보존센터 현상설계
 
수장형 미술관은 일반적인 미술관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수장형 미술관 속에서의경험은 방문객과 미술품이 체계적이고 즉각적인 방법으로 긴밀하게 연계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존건물의 구조 논리를 그대로 받아들여 노출함으로써 체계적인경험의 방식을 극대화한다.
효율성을 목적으로 지어진 이 공장 건물은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아름다운 구조를 간직하고 있으며 그 구조가 입면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기본방향은 그 구조적인 DNA를 유지하면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드는 과정이다.
 
 
SITE
 
 
MODEL
1. Expose the Structural DNA
기존 건물의 구조적 형태 반영
 
수장형 미술관은 일반적인 미술관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수장형 미술관 속에서의 경험은 방문객과 미술품이 체계적이고 즉각적인 방법으로 긴밀하게 연계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존건물의 구조 논리를 그대로 받아들여 노출함으로써 체계적인
경험의 방식을 극대화한다.
효율성을 목적으로 지어진 이 공장 건물은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아름다운 구조를 간직하고 있으며 그 구조가 입면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기본방향은 그 구조적인 DNA를 유지하면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드는 과정이다. 비내력벽을 제거하고 순수한 기존 철근콘트리트 기둥과 보의 구성을 드러냄으로써 조선시대 병풍에 그려진 우아한 수납장의 형태를 연상케 하여 건물의 특징을 규정한다.
2. Articulated Facade
일련의 규칙들로 구성된 입면
 
수장전시센터의 입면은 비내력벽을 제거한 후 생기는 개구부들과 연계된 일련의 3차원적인 면의 변형 : 평평한 면, 안쪽으로 기울어진 면, 바깥쪽으로 기울어진 면 으로 구성된다.면들의 재료는 금속적이고 반사되는 스테인레스 스틸 패널을 선택하여 기존 구조의 콘크리트의 재질감과 대비되는 효과가 예상된다. 이러한 변형들로 인하여 정적이었던 입면에 입체감을 부여하여 풍성하게 만든다.
 
 
Three Open Spaces
연초제조창 부지에 있는 건물들은 각각 다양한 시대에 걸쳐 지어짐으로써 도시와의 유대가 부족하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원칙은 이 파편들을 세 개의 특별한 오픈 스페이스들에 의하여하나로 구성하는 것이다.
 
1. Courtyard
대지와 건물들의 중앙에 위치한 큰 광장은 네모난 회랑으로 둘러진 오픈 스페이스로 이 프로젝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광장은 다양한 이벤트들이 일어날 수 있는 보이드 공간으로 미술품들의 전시장 혹은 비워진 그대로의 형태로 새아트 하우스를 찾는 방문객들을 맞이하는 공간이 된다.
 
2. Tree Garden
한편 심플하면서 유니크한 보존연구센터 건물의 형태를 강조하고 부각시키기 위해 작은 정원을 전면에 배치하였다. 이 곳은 공공의 공간으로 미술관을 관람하기 전 방문객들의 만남과 휴식의 장소이다.
 
3. Private Garden
수장전시센터와 보존연구센터 사이의 공간에 작은 마당이 위치하여 미술관 직원들과 연구원들에게 휴식의 공간을 제공한다. 이 공간은 다양한 나무와 꽃들로 계절에 따라 다양한 풍경을 제공한다. 이 다양한 공용 공간들은 새로운 아트 하우스가 단지 미술품은관람하는 건물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도시 구조와 연계되어 광역적 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PROGRAM
 
STRUCTURE SYSTEM
 
 
SITE PLAN
 
 
FLOOR PLAN
 
 
ELEVATION / SECTION
National Art Storage of Korea Competition _ 2013
Site : Cheongju, Korea _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연초제조창
Program : Storage, Exhibition space
Size : 20,397m2, 5F
Team : 최성열, 강상철, 김태호, Lucia Espinoza, 윤여춘, 변희영 
Collaboration : PWFERRETTO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