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MINISTER HOUSE _ OPEN COMPETITION
 
Balanced Landscape
기존 지형은 그 지세가 자연스럽게 대지내로 비교적 완만하게 흘러내리는 공간의 흐름을 이루고 있다. 대지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부터 대지의 주요 영역으로 흘러내리는 지세의 흐름은 서예에서 여백과 묵의 경계, 묵으로 이루어지는 획과 획의 사이 공간처럼 랜드스케이프를 마치 외부의 방이자 내부의 방처럼 느끼게 하는 이중적 역할을 할 것이다.
가늘고 우아한 곡선은 한국문화의 특징이다. 한국전통건축의 기와 곡선이나 한국 전통떡의 문양장식을 만드는 틀처럼 오랜 세월동안 부드러운 곡선은 한국문화의 한부분이었으며 다른 아시아 문화의 건축과 구분되는 특징이기도 하다.
랜드스케이프는 곡선에서 직선으로 휘몰아치는 듯 한 선에서 완곡한 선, 드러난 선에서 살짝 감춰진 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궤적을 보여주는데 모든 형상은 곡선과 직선이 관계를 이루며 다양하게 분기하는 과정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프로그램상으로 이 랜드스케이프는 5개의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1. 진입부 (Entrance)
2. 마당 (Court)
3. 자연과 건축을 이어주는 정원 (Walled Garden)
4. 서비스 테라스 (Service Terrace)
5. 개인 정원 (Private Garden)
Floating House
공관 주건물은 대지 경사방향과 거의 직각을 이루면서 동,서 양쪽에서 곡면형상의 부속 건물위에 얹혀져 있으며 동 서쪽 각 방향의 정원과 테라스 위로 캔틸레버를 이룬다. 떠 있는 막대 형상의 주 건물은 개개의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들이 그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공존되어 있는 공동체적 건축의 성격을 띈다.
장방형 주건물 볼륨의 단순함은 대지의 지형조건과 역설적 관계를 이루면서 공관단지 지형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
공관 자체는 남동향을 하고 있으며 넓고 먼 조망도 고려하였다.
공관내 서쪽영역은 아래의 선큰 정원를 바라보면서 이벤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개방 프로그램들을 배치하였다. 공관내 동쪽영역은 국무총리 개인의 영역으로 그 아래 곡면의 부속 건물은 모든 서비스 기능을 수용하고 있다.
공관은 공식 출입구를 두 개로 분리하였는데 하나는 국무총리 전용출입구이고 다른 하나는 공시 방문자를 위한 입구이다. 입구를 분리함으로서 “뜬 집”내의 국무총리 관저는 다른 기능과 분리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 공관의 볼륨은 4m X 4m 그리드에 배치하되 서있는 방식은 좀 더 자유롭게 고려한 구조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였다.
두개의 곡면 판 혹은 캐노피사이에 설정한 장방형의 단순한 볼륨 내부는 2배 높이의 공간을 설정하여 주위환경을 적극적 조망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개방된 테라스는 방문자 뿐 만 아니라 국무총리 가족이나 내부 구성원들이 때에 따라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설정하였다. 
 
 
VIEW
 
 
MODEL
 
 
PROGRAM_AXO
 
 
PLAN
Site : Sejong, Korea _ 충청남도 세종시 총리공간부지 
Size : 2,975m2
Program : Residence of Korean Prime Minister
                (Living space, Banquet hall, Reception room..)
Team : Peter ferretto, 김영록, 김태호
Collaboration : (주)이상건축사사무소, (주)CA조경기술사사무소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