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 OPERA HOUSE_2ND Invited architects competition
부산 오페라하우스 2차 국제초공모전 

2차 초청설계경기에서는 1차때의 설계지침이 다소 변경되었고 초청건축가 5팀(DMP, Foster & Partners, Henning Larsen architects, SNOHETTA, Zaha Hadid) 선정되어 총10개팀이 경쟁하였다. 
이소우건축사사무소와 PWFERRETTO 팀은 희림건축과 2차 설계참여를 위해 컨소시엄을 맺고, 1차 아이디어 공조전 계획안을 발전시켰다. 

 
SITE
 
SITE PLAN
 
MODEL
 
 
IMAGE
 

부산오페라 하우스는 보석함에 보관된 소중한 원석과 같은 의미로 도시 속에서 드러날 수 있기를 상상하며 계획하였다. 부산 오페라 하우스는 북항 재개발 지역의 중심에 자리잡게 될 것이며 이 지역을 부산에서 가장 주목 받는 장소로 만들 것 입니다.
바다를 배경으로 하는 새로운 오페라하우스의 모습은 단순하면서도 기념비적인 형태를 가질 것 입니다. 오페라를 감싸는 순수한 형태의 유리박스와 이와 대비되는 원석과 같은 조형적인 형태는 서로 조화를 이루며 신비스러운 느낌으로 도시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계획안을 "선물"이라고 정의합니다. 이 선물은 공공의 랜드마크 형태로 부산의 문화와 도시와 바다와 어우러져 부산의 소중한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선물은 부산의 새로운 사회적 이벤트를 창조하고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공공의 스트리트는 오페라하우스를 포함한 복합시설의 심장으로서 작동할 것이다. 모든 프로그램들과 연결된 이 스트리트 순환체계는 사람들이 일정한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것 보다는 호기심과 궁금증에 의해 자유롭게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스트리트 시스템은 언제라도 모든 사람들에 의해서 접근이 가능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서로 연결되어 자율적으로 작동하게 할 것입니다.
광장은 1년 365일 동안 명소로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광장 공간을 형성하며 대지의 외곽라인을 따라서 만들어진 스트리트는 누구나 접근 가능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의해서 끊임없이 활성화 된다. 이 자유공간은 도시에 포함되어 모든 도시민들이 현대 생활의 일상적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쉬며 즐길 수 있는 장소이다. 
 
DRAWINGS_FLOOR PLAN
 
ELEVATION / SECTION

Collaboration with PWFERRETTO +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이소우
건축사
사무소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