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학회 2022 BEST ARCHITECTURE 한국 스페인 국제교류 건축전

전시주제 : 2022 BEST 한국-스페인 국제교류 건축전
참가대상 : 2018년~2022년, 한국과 스페인에서 진행된 준공건축물
참가부분 : 주거시설, 문화복지시설, 교육연구시설, 기타공공시설
지원자격 : 한국건축가와 스페인건축가
주최 : (사)한국건축설계학회 

출품 및 선정작 : ASCEND_어센드


무학산에서 마산만 방향으로 형성된 경사지에 각기 다른 레벨을 가진 두 개의 비정형 땅을 합필하여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루프탑을 가진 카페와 작은 정원이 있는 주거공간을 계획하였다.
토목공사로 만든 인위적인 땅에 주어진 두 개의 프로그램을 분리 배치하지 않고 하나의 구조로 통합하여 자연스럽게 땅의 형세 안에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였다. 계획부지 앞의 경사진 도로에서 마주하는 어센드의 또 다른 경사로는 연속적으로 오르는 행위 속에서 무뎌진 일상의 감각을 일깨우고, 잊혀진 마산 도심의 풍경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연속된 경사로와 계단식 라운지 그리고 마치 망원경처럼 비워진 카페 라운지 공간은 건물의 구조와 동선을 하나로 통합하였고, 이를 마산 앞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루프탑까지 확장시켰다. 비워진 공간은 빛으로 다시 채워져 물성을 드러내고 공간의 깊이를 더한다.
계단식 라운지 천창에서 떨어지는 빛은 물리적 경계를 넘어 공간에 드리운 그림자를 통해 시간의 경과를 보여주고, 외부테라스를 돌아 만나는 루프탑 경사로는 빛을 차단해 어둠을 더 짙게 만들어 루프탑에서 만나는 도시풍경, 바다 그리고 하늘의 모습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준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