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이 공간문화대상에서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되었고, 2022년 대한민국건축문화제 전시에 참여하였습니다.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공동주관 : 문화체육관광부, (사)한국건축가협회
심사위원 : 박성준(위원장, ㈜건축사사무소 우리공간 ), 정재희(홍익대학교), 조성익(홍익대학교), 오숙경(에이엔오건축사사무소)
​​​​​​​​​​​​​​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은 2016년 순천예술광장 국제아이디어건축공모전을 통해서 선정된 작품을 2021년에 준공하여, 현재 순천 원도심의 도시재생사업지역과 연계하여 다양한 순천의 문화, 예술행사를 위한 문화놀이터로 사용하고 있는 건축물이다.
지상에는 도심의 일상 휴식공간으로 그늘을 드리우는 이팝나무와 다양한 식생을 가진 공원을 조성하였고, 지하층에는 선큰 광장으로 비워진 공간을 중심에 두고 도심의 문화, 예술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전시관과 다목적교육실을 공원 아래 분산 배치하였다. 그리고 회랑과 파빌리온을 통해 옥천의 수변과 주변에 위치한 중앙시장, 순천부읍성 도시재생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의 거리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 주변의 역사적 자원과 문화적 자산을 활성화하여 순천 원도심의 문화 활동 거점으로 작동하며, 급격한 도시발전 과정에서 소외된 순천 원도심까지 순천만 국가정원이 가진 생태도시의 국제적 브랜드 가치를 연계할 수 있게 되었다.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은 원도심 재도약에 기여할 뿐 아니라, 도시 전체가 천혜의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이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열린 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순천의 또 하나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2022.09.24_2차 현장심사 

이소우
건축사
사무소

2022.11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