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권 아동 청소년 예술교육센터 및 강북구 종합체육센터 현상공모전, 2018 

대지위치 : 서울 특별시 강북구 미아동 811-2 
용도 : 문화시설 및 운동시설 
대지면적 : 3,804㎡
연면적 : 7,330㎡ (문화시설:2,944㎡ / 운동시설:2,666㎡)
층수 : 지하2층, 지상4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주요외장재 : 노출콘크리트, 알루미늄루버, 투명로이복층유리 


ONE SITE_TWO PLOTS
서울시 미아동 811-2번지, 1필지 3,804㎡ 
하나의 필지를 두개의 토지계획관리선으로 나누고 두개의 다른 운영주체에 의해서 두개의 다른 용도로 운영될 하나의 건축물을 제안하고자 한다. 지역주민들에게는 모든 공간이 항상 열려있지만 운영자는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닫을 수 있고 또한 통합,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예술교육센터 : 2,100㎡
- 종합체육센터 : 1,704㎡ 
언제나 접근 가능하고 누구나 그곳에서 쉴 수 있고, 아무일 없이도 계획부지를 지나갈 수 있는 장소를 배치하여 두개의 시설물이 공유할 수 있도록 토지계획관리선을 설정한다.


DENSITY 
경사진 계획부지는 고층 아파트와 저층상가 및 주거지역에 둘러쌓여 있다. 남측에 위치한 고층 아파트는 소공원과 도로를 두고 계획부지에서 일정거리를 두고 떨어져있지만 남쪽을 향하는 빛을 가로막기에는 충분하다. 아파트 단지 내에는 법적기준에 부합하는 충분한 외부공간이 있지만 수직적으로는 도시의 상부층을 가득채워 오히려 답답함을 느끼게 한다. 반면 저층 주거지역과 상가들은 좁은 도로에 접해 자신의 땅이 가진 법적기준을 넘어서 한치의 여유도 느낄 수 없는 도시 하부층을 만들고 있다. 
결국 우리는 계획부지에서 공공건축물로서 법적기준에 맞는 그리고 그 기능에 맞는 최대한의 여유공간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비워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DESIGN PROCESS

SITE PLAN

VIEW IMAGE
REAR ENTRANCE 
MAIN PLAZA

FLOOR PLAN 

ELEVATION
SECTION

​​​​​​​이소우
건축사
사무소

Back to Top